::고성이씨대종회::고성이씨문중,고성이씨종중,고성이씨가문,용헌종중

참판공파 소개

일가 여러분의 가정 가정마다 웃음소리가 창밖까지 번지는 축복이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固城李氏 參判公派宗中 會長就任辭



평소 존경하는 고성이씨 종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2014年 11月12日 안동 수다재(水多齋)에서 참판공파(參判公派)종중 정기총회시에 11代 회장으로 선출된 30世 도희(道羲)입니다.

뜻 깊은 이 자리에서 천학비재(淺學菲才)한 저를 회장으로 선출해 주심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 고마움을 늦게나마 전 종원에게 지면으로 인사드립니다.

종중에 참여한지는 수십년이 되었습니다만 원래 둔재(鈍才)라 부족한 점 너무 많습니다. 부족한 저가 회장직을 맡고 보니 어깨가 무겁고 극정이 앞섭니다. 종원 여러분, 많은 성원과 지도편달로 저에게 힘을 싫어 주십시오. 열심히 하겠습니다. 만사에 미숙한 점 배우고 익혀 종중을 따뜻한 인정미가 넘쳐흐르는 상경상애(相敬相愛) 하는 가운데, 우리 종원들이 하나 되어 숭조목족(崇祖睦族)의 정신으로 언제나 즐거운 마음으로 종중을 출입하여 희로애락(喜怒哀樂)을 같이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가면서, 전임자에 누가 되지 않고, 종원 여러분들에게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끔 심력을 기울러 열심히 종무에 임하겠습니다.

저 미력한 힘이나마 참판공파종중 대표로써 고성이씨의 종시(宗是) 오계(五戒)를 유교(儒敎)의 오상(五常)에 접목시켜 종규(宗規)를 바탕으로 거룩하신 선조님의 값진 유산을 보존관리하고, 조상의 음덕을 기리며, 빛나는 얼을 이어받아 조상전래(祖上傳來)의 효제정신(孝悌精神)으로 상부상조(相扶相助)를 생활화 하면서 종중에 책임 있는 주인 의식으로 새로운 마음가짐에 꾸준한 끈기와 성실한 노력으로 참판공 先祖의 후손으로서 종원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폭 넓게 처리하며, 매사에 화합의 장을 이루고 종사에 사명감을 다하여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종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면서,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고 하시는 사업 날로 번창 하시기를 기원 하면서 우리 모두가 “固城李氏 宗是”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봅시다.

`固城李氏 宗是(고성이씨 종시)

첫째: 숭조목족이상고취(崇祖睦族理想鼓吹) 조상을 높이 받들고 일가끼리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는 생각을 불러일으킵시다.

둘째: 효제충신사상선양(孝悌忠信思想宣揚) 효도, 우애, 충성, 신의는 인간생활의 근본사상이라 베풀고 널리 떨칩시다.

셋째: 위선사업성실추진(爲先事業誠實推進) 조상을 위하는 사업에 정성을 다하여 추진합시다.

넷째: 종론창달종의귀일(宗論暢達宗議歸一) 종중의 여론을 하나로 합쳐서 종중이 뜻 하는 바가 막힘없이 뻗어나가도록 최선을 다합시다.

다섯째: 후손양성문호창성(後孫養成門戶昌盛) 후손을 훌륭하게 기르고 가르쳐서 종중을 크게 번성시켜 나갑시다.


우리 참판공파 종중은 20여년전에 창립하여 오늘에 이러기까지 역대 회장단과 집행부 임원들의 탁월한 종사 운영과 종원 여러분들의 꾸준한 참여의식에 힘입어 나날이 발전되어 가고 있습니다. 종원 여러분 우리 모두 대종회 홈페이지 개설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면서, 여러분의 문중에 문사나 자랑할만한 미담, 소식 등 홈페이지에 올릴 수 있는 글을 많이 보내 주시기를 바라면서 인사에 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年 7月 日

新任會長 30世 李 道 羲